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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두리
수산동물을 기르거나 출하조절을 위하여 일정기간 동안 살려 둘 수 있도록 만든 우리. 어류, 연체동물 및 갑각류 등의 양식과 치어 육성 등에 사용됨.
간석지
간석지(干潟地) : 만조수위선(滿潮水位線)으로부터 간조수위선(干潮水位線) 사이의 공간
감만부두
부산북항에 위치한 컨테이너 전용부두. 총면적 약75만㎡․안벽길이 1,400m․컨테이너 크레인 12기 등의 시설을 갖추어 연간 하역능력이 120만TEU에 달함. 1993년에 광양항 건설 1단계사업과 공동으로 입찰을 통해 유치된 민간자본으로 건설되어 1997년에 준공․운영을 시작하였음. 특히 공영(公營) 형태로 운영을 시작한 자성대부두 및 신선대부두와는 달리 처음부터 선사중심의 전용터미널로 운영되도록 계획된 것이 특징임. 부산 감만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감만부두라는 명칭이 붙었으며, 1․2단계로 나누어 건설된 자성대부두 및 3단계 신선대 부두에 이어서 컨테이너전용부두로 건설되었기 때문에 관행적으로 제4단계라고도 함. cf. 컨테이너부두, 자성대부두, 신선대부두
감정1(鑑定)
소송 또는 행정심판에 있어서, 당해 사건과 관련한 특별한 학식․경험을 가진 감정인의 의견을 듣는 방법으로 행하는 증거조사. 해양안전심판(海洋安全審判)은 증거조사의 한 방법으로 소송과 같이 감정을 채택하고 있음.
감정2(鑑定)
항만운송(港灣運送)과정에서 선적화물 및 선박에 관련하여 행하는 증명․조사 등의 활동
감정사(鑑定士)
선적화물 및 선박에 관련된 증명․조사 등을 행하는 감정(鑑定)에 직업으로 종사하는 자
감조하천(感潮河川, Tidal river)
외해(外海)의 조석(潮汐)에 영향을 받는 하천. 바다로 흐르는 하천은 모두 감조하천임. 밀물의 시간은 짧고 그 유속은 강한 반면, 썰물의 시간은 길고 그 유속은 약한 것이 특징임. 하천의 유역에 따라 고조면(高潮面)의 높이는 약간 높은 정도로 되지만 저조면(低潮面)은 상류로 올라감에 따라 높아져 조차(潮差)는 점점 작아짐. 조석파(潮汐波)가 하천을 거슬러 올라가면 점차 변형되어 마침내는 조석파의 전면 급경사가 마치 직립벽과 같이 하천을 돌진하는 현상(tidal bore)이 일어나기도 함.
감항성(堪航性, Seaworthiness)
해상운송에 있어서, 선박이 통상의 위험을 견디고 안전한 항해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인 준비를 갖춘 상태. 상법은 감항능력(堪航能力)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며, 항공운송에 있어서 내공능력(耐空能力)에 비견될 수 있음. 선체능력․감하능력(堪荷能力)․인적 감항력(人的 堪航力) 등을 내용으로 함. 선박에서 감항성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해상에서는 선박이 항행하는 데 따르는 위험 가운데 특히 침몰(沈沒, Sinking)․좌초(坐礁, stranding)․충돌(衝突, Collision)․황천(荒天, Heavy Weather) 등 해상에서만 일어날 수 있는 “해상고유의 위험(Perils of the sea)" 이 내포되어 있고, 항행 중에는 외부와의 고립의 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임. 상법은 운송인이 선박의 운항과 관련하여 감항능력에 대한 주의의무를 다하지 못한 경우 일정한 요건 하에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갑문(閘門, Lock)
선박이 운항할 수 있도록 수심의 고저 차가 심한 두 수면 사이의 수위(水位)를 조절하여 이어주는 공작물(工作物). 상류 및 하류에 설치되는 전․후 게이트실(門扉室, gate chamber) 및 그 중간에 설치되는 록실(lock chamber)․록게이트(lock gate) 등으로 구성됨. 간만(干滿)의 차가 심한 항만이나 운하 등에서 주로 사용되며, 물문이라고도 함. 항만법 및 어항법은 갑문을 항만 기본시설의 하나로 예시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의 경우 인천항에서 갑문을 운영하고 있음
강제도선(强制導船)
일정한 선박에 대해 도선(導船) 이용을 의무화한 제도. 도선법은 대한민국 선박이 아닌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 대한민국 선박으로서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 및 예선과 부선을 결합하여 운항하는 해운법에 의한 해상화물운송사업에 종사하는 선박으로서 총톤수 1천톤이상의 선박 및 1천톤이상의 대한민국 선박에 대해 해양수산부장관이 정하는 도선구(導船區)에서 운항할 때에 강제로 도선사를 승무하게 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강하성어류(降河性魚類, Catadromous fish)
담수(淡水)에서 생활하다가 산란(産卵) 등을 위하여 하천을 따라 바다로 내려가는 어류. 뱀장어가 대표적이며, 산란하기 전에 대부분의 생활사를 하천에서 보내는 것이 특징임. 바다에서 생활하다가 산란을 위하여 하천을 거슬러 올라가는 하천회귀성어종(河川回歸性魚種)과 대조되는 어종임.
개항(開港)
내,외국적의 선박이 상시 출입할 수 있도록 개방된 항만, 또는 항만을 내,외국적의 선박이 상시 출입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행위. 개방 여부의 결정은 연안국의 주권에 속하는 문제로서 외국선박에 대하여 입항,정박을 인정할 일반국제법상의 의무를 지지 않으나, 19세기이래 국제관습법에 따라 안전보장․보건위생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국의 사선(私船)에 대하여 입항이 자유화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임. 전국에 28개의 개항이 있으며, 외국선박의 입․출항에 따라 공항에서와 마찬가지로 검역,세관,출입국관리 등을 위한 행정기구를 설치하여 두고 있음
갯벌(潮間帶, Intertidal Zone)
밀물에 의해 해수가 가장 높게 들어온 곳과 썰물에 의해 해수가 가장 낮게 빠진 곳의 사이에 해당하는 부분. 생태적으로 어류의 서식지 제공․오염정화․홍수조절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경제적으로도 농지보다 약 3.3배의 생산성을 가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최근 갯벌에 대한 보전방안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음. 우리 나라의 갯벌은 서해안이 약 1,980㎢․남해안이 약 412㎢에 달하며, 특히 서해안의 갯벌은 캐나다 동부․미국 동부․아마존강 하구 및 북해 연안과 함께 세계 5대 갯벌로 인정받고 있음. cf. 연안습지(沿岸濕地), 바닷가
- 펄갯벌 : 갯바닥에 있는 거무스름하고 미끈미끈한 흙인 개흙으로 이루어진 갯벌
- 모래갯벌 : 모래로 이루어진 갯벌
- 개펄 : 갯가의 개흙으로 이루어진 땅. 즉 갯바닥에 있는 거무스름하고 미끈미끈한 흙인 개흙으로 이루어진 갯가의 땅. 줄여서 ‘펄’이라고도 함.
기선(基線, Base Line)
선체 치수의 기준선으로 선체중앙에서 용골(龍骨, keel)의 윗면을 지나는 수평선. 선체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 특징임.
기선(機船)
선박의 추진동력을 기관(機關, engine) 등으로부터 얻는 선박. 자력으로 항행하지 못하는 무동력선(無動力船)에 대칭되는 개념임. 선박법은 기관과 돛을 모두 사용하는 선박이라도 주로 기관을 사용하는 경우는 기선(機船)으로 규정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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